키즈샘~!!

다음-요즘   페이스북   미투데이   트위터



등록현황
기사등록
내가 스크립한 기사


뉴스기사

기사 상세 보기
분류

인쇄 | 메일 | 스크랩 | 목록
<무한도전> 결방에 대처하는 자세, 그 여섯 가지 유형은?
/ 등록일 : 2012-02-18 18:49
※ 기타정보1

※ 기타정보2

※ 상세정보
MBC 간판 예능프로인 < 무한도전 > 이 3주째 결방한다는 소식에 많은 팬들이 아쉬워하고 있습니다. 고정 팬도 많은 터라 결방에 따른 반응도 뜨거운 것일 텐데요.

그리하여 포탈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결방에 따른 팬들의 반응을 분류해보았습니다. 참고로 < 무한도전 > 은 지난 달 28일 '하하 VS 홍철'편 이후 옛 방송 편집 분인 '스페셜 편'을 방송하고 있습니다.

① "대체 왜 안 해!"...'단순 짜증파'





MBC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< 무한도전 > . 지난 달 30일 부터 제작진이 MBC 노조 파업에 동참한 이후 3주째 결방하고 있다.

ⓒ MBC

방송 자체를 하지 않는 데에 대한 짜증을 내시는 분들입니다. MBC 파업에 동참하기 위한다는 사실을 인식은 하고 있지만, 일단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결방이 되니 역정이 난 게지요. 짜증과 파업을 하는 이들에 대한 애교 섞인 원망을 표현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. 검색결과 가장 많은 수의 팬들이 이 유형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.

"무한도전 결방!!!! 짜증나고 이런 것도 아니고 응원하는데!! 하는데!! 하하 대 홍철 결과를 알고 싶어요. 보고 싶어요." (@KYOUN****) "MBC 왜 계속 파업해요? 왜 < 무한도전 > 계속 결방해요? ㅠㅠ." (@_****) "진짜 < 무한도전 > 안 하나 일주일의 유일한 낙인데." (@ksy****) "아 진짜 화나네요. 아니 무슨 3주 연속 결방을 해요?? 진짜 MBC 정말 실망, 진짜 토요일은 무도 보는 재미인데, 난." (포털ID cfab****)② MBC 파업 지지...'무한지지파'

MBC 파업과 < 무한도전 > 결방의 연계성을 이해하시면서 나름의 '관용'을 보이는 분들입니다. 자신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결방하지만, 대의적 차원에서 지지의 마음을 보이는 것이죠. 이 유형에 속하는 분들 중 일부는 결방 자체를 원망하는 분들을 향해 계몽의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.

"김재철 물러나고 무한도전 돌려 달라!!" (@joon****) "MBC < 무한도전 > 결방. 댁들이 지금 결방된다고 욕하고 있을 땐가요? 현재 K사도 MB정권에 넘어가 있는 상황에서 MBC마저 넘어간다면, 국민의 눈과 귀는 모두 닫혀버립니다." (포털ID tta****) "오늘도 < 무한도전 > 을 볼 수가 없습니다. 3주 째 토요일을 빼앗기고 있습니다. 하지만 수구언론의 꼼수로 인해 MBC가 왜 파업을 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. 이는 결국 무한도전 결방과 이명박과의 연결고리를 모른다는 얘깁니다. 꼭 제대로 알려야 합니다." (@honey****)





< 무한도전 > 관련한 실시간 포털 및 트위터 반응.

ⓒ 이선필

③ < 무한도전 > 은 좋아하지만...'파업은 반대파'

MBC 파업을 반대하시는 분들입니다. 때문에 < 무한도전 > 결방에 따른 분노 역시 다른 유형에 비해 더욱 클 수밖에 없는 분들이죠. 한편으로는 < 무한도전 > 결방 보다 MBC 파업을 거세게 비난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.

"뭔 만날 심심하면 파업해 대니 결방하면 시청자는 생각 안 해주나? 너무 하네 ㅠ." (포털 ID wing****) "좌비씨 덕에 < 무한도전 > 결방." (@vi****) " < 무한도전 > 결방과 엠비씨 파업 하곤 별로 관계는 없는 거 같네요." (포털ID ky****)④ 결방 어쩔 수 없지 나를 반성한다...'자괴파'

결방에 대해 순응하면서 대안을 찾는 분들이었습니다. 간혹 자신이 정말 < 무한도전 > 의 팬이 될 자격이 있나 반성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.

"스트라이크니까 이해해야죠. 그냥 슬플 뿐이고... 보이스 코리아 보고, < K팝스타 > 나 봐야겄다." (포털ID solid_w****) " < 무한도전 > 스피드 편을 못보고 지나쳐놓고 아직까지 잊고 있었다니!!! 나란 뇬... 무도덕후가 될 자격을 잃었어... 털썩!" (@letANNIEfly****)





MBC < 무한도전 > 의 한 장면

ⓒ MBC

⑤ 진정한 팬은 보고 또 본다...'다시보기파'

스스로 < 무도 > 의 진정한 '덕후'(마니아)라 생각하는 분들일 겁니다. 지난 방송을 돌아보며 그동안 누려왔던 < 무한도전 > 시청의 기쁨을 재탕·삼탕 하는 유형이죠.

"아쉽지만... (T_T) 무도는 재방도 진리!!!" (@chinchi****) "다시보기 < 무한도전 > 오호츠크해... 다시 봐도 재미있네... 외모순위는 여기서부터 시작이었구나 ㅋㅋ." (@YMGR****)⑥ 어떤 상황이든 직접 대화한다...'소통파'

이 유형에 속하는 분들은 직접 대화를 시도하는 분들입니다. 최근 무한도전 멤버들에게 '말'을 건넨 경험이 있는 분들 있으시죠? 어쩌면 순간의 기회를 가장 잘 포착하는 이들일 수도 있습니다. 결방으로 < 무한도전 > 멤버들이 심적으로 피로(?)할 타이밍을 잡아 직접 소통을 시도하는 이 분들이야 말로 진정한 SNS 세대!

"주나 오빠 < 무한도전 > 에서 빨리 보고 싶어여 ㅜ ㅜ." (정준하 트위터에 @cocoing****) "ㅋㅋㅋ 무한도전에서 또 하하 오빠네 집에 방문했으면 좋겠어요! 오빠네 엄마가 보고 싶네용~" (하하 트위터에 @rnwkcjf1****)오마이뉴스 아이폰 앱 출시! 지금 다운받으세요.


목록


하단 로고


홈페이지명 : 초급미션홈피
운영자:웹돌이
이메일주소 : aaaa@naver.com

총 누적 접속수 53332 이달 접속수 123오늘 접속수 3
총 게시물 수 1000, 새글 수 20
총 회원 수 50005, 신규 회원 수 105